이 글은 인프런에서 김영한 님의 "스프링 핵심원리 - 기본편"을 수강 후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게시글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지적 부탁드립니다.
✏️ 스프링
일반적으로 스프링은 좁은 의미의 Spring Framework를 일컫는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의 스프링은 Spring 생태계를 의미한다. 스프링 생태계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포함하고 있다.
스프링 프로젝트 종류
프로젝트 | 설명 |
---|---|
Spring Data | Data 연동을 위한 API를 제공, RDBMS와 NoSQL과 연동을 적은양의 코드로 처리 가능 |
Spring Cloud | 마이크로 서비스 기반의 아키텍처에서 사용되는 모든 검증된 패턴을 구현 |
Spring Security | 인증과 허가에 대한 기반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보안을 간단한 설정과 코드로 구현 가능 |
Spring Batch | 데이터 처리, 흐름제어, 실패 제처리 등 배치 처리 App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제공 |
Spring Integration | 시스템 간 연동을 위한 메시징 프레임워크를 제공 |
Spring Social | 소셜 네트워크 연동을 위한 기능을 제공 |
Spring Session | 사용자의 세션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API 및 구현을 제공 |
Spring Rest Docs | RESTful 서비스를 자동 문서화 기능 제공 |
Spring HATEOAS | Spring MVC로 작업할때 HATEOAS(일명 헤이티오스) 원칙을 따르는 REST 표현을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API 기능 제공 |
Spring Framework | Java 기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
Spring Boot | 기본적인 설정과 보일러 플레이트 코드(여러 곳에서 재사용 되는 코드) 작성을 최소화하고, 자동 설정과 컨벤션을 통해 개발자들이 빠르고 편리하게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 |
Spring Framework
Java 기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1. Core Container
서블릿의 생명 주기를 관리하는 서블릿 컨테이너와 비슷하게 bean의 생성과 관리를 해주는 컨테이너 역할을 한다.
2. Data Access/Integration
데이터베이스, XML 또는 Messaging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에 접근하기 용이하도록 하는 모듈의 모음이다.
3. 웹 (WEB)
Web Application을 빌드할 때 사용하는 컴포넌트로, 자체 MVC 프레임워크인 Spring MVC를 제공한다.
4. AOP, Aspects, Instrumentation, Messaging, Test
스프링 프레임워크 구조에 대해 자세한 설명은 여기에서 → [Spring] 스프링 프레임워크(Spring Framework)의 구조
Spring Boot
기본적인 설정과 보일러 플레이트 코드(여러 곳에서 재사용 되는 코드) 작성을 최소화하고, 자동 설정과 컨벤션을 통해 개발자들이 빠르고 편리하게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
- 단독으로 실해알 수 있는 스프링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mcat 같은 웹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을 제공
✏️ 객체 지향과 스프링
객체 지향의 특징
- 추상화 - 객체의 공통적인 속성과 기능을 추출하여 정의하는 것
- 캡슐화 - 서로 연관 있는 속성과 기능들을 하나의 캡슐로 만들어 데이터를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것
- 상속 - 기존 클래스를 재활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자바의 문법요소
- 다형성 - 어떤 객체의 속성이나 기능이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성질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에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그렇다면 유연하고 변경에 용이한 소프트웨어
는 무슨 의미일까? 컴포넌트를 부품 갈아 끼우듯이 변경이 쉽다는 의미이다.
부품을 갈아 끼워도 잘 돌아가게 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인터페이스)과 구현(클래스, 객체)을 명확히 분리 해야하며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를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만들어야한다.
그렇게 객체 지향 관점으로 잘 설계된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 프레임워크가 스프링이며
스프링의 제어의 역전, 의존관계 주입은 다형성을 활용하여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프링의 핵심 개념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로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낼 수 있는 프레임워크.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 책임이라는 것의 기준은 “변경” 이며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변경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하여 기존 인터페이스를 변경하지는 않지만, 새로운 구현체를 만들어 확장은 할 수 있다.
- 그러나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 (사용할 레포지토리를 변경하려면 서비스 코드를 변경해야함)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부모 객체를 호출하는 동작에서 자식 객체가 부모 객체를 완전히 대체 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의한 기능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는 것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이 아닌 정해진 규약에 관한 이야기
- 그렇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의 설계가 중요하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목적과 관심이 각기 다른 클라이언트가 있다면 인터페이스를 통해 적절하게 분리해야 한다.
- 여러개의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가 하나의 범용 인터페이스 보다 낫다.
- 탈것 이라는 인터페이스 보다는 자동차 라는 특정 인터페이스가 좋다는 의미, 그래야 정의한 기능에서 벗어나지 않아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그러니 자동차 인터페이스, 오토바이 인터페이스로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작성해야한다.
- 즉, 자동차는 핸들을 원형으로 돌려야 방향제어가 가능하다는 기능이 있지만 오토바이는 핸들을 좌우로 돌려야 방향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탈것”이라는 범용적인 인터페이스로 작성시 자동차와 오토바이의 기능에 문제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의 구현에 의존해서는 안되며, 저수준 모듈이 고수준 모듈에 의존해야 한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 즉 역할에 의존해야한다 !
- 그러나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할 경우에도 DIP 위반이 발생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DIP의 원칙을 지킬 수 없다. 그렇다면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DI 컨테이너 제공
과 같은 스프링의 기술로 다형성 + 개방-폐쇄 원칙, 의존관계 역전 원칙을 지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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