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ver III] 수리공 항승 - 1449
성능 요약
메모리: 11612 KB, 시간: 80 ms
분류
그리디 알고리즘, 정렬
문제 설명
항승이는 품질이 심각하게 나쁜 수도 파이프 회사의 수리공이다. 항승이는 세준 지하철 공사에서 물이 샌다는 소식을 듣고 수리를 하러 갔다.
파이프에서 물이 새는 곳은 신기하게도 가장 왼쪽에서 정수만큼 떨어진 거리만 물이 샌다.
항승이는 길이가 L인 테이프를 무한개 가지고 있다.
항승이는 테이프를 이용해서 물을 막으려고 한다. 항승이는 항상 물을 막을 때, 적어도 그 위치의 좌우 0.5만큼 간격을 줘야 물이 다시는 안 샌다고 생각한다.
물이 새는 곳의 위치와, 항승이가 가지고 있는 테이프의 길이 L이 주어졌을 때, 항승이가 필요한 테이프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테이프를 자를 수 없고, 테이프를 겹쳐서 붙이는 것도 가능하다.
입력
첫째 줄에 물이 새는 곳의 개수 N과 테이프의 길이 L이 주어진다. 둘째 줄에는 물이 새는 곳의 위치가 주어진다. N과 L은 1,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고, 물이 새는 곳의 위치는 1,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출력
첫째 줄에 항승이가 필요한 테이프의 개수를 출력한다.
풀이
먼저 물이 새는 위치를 입력받을 때 정렬되지 않게 받을 수도 있다. 정렬을 해주자!
길이가 L인 테이프를 한번에 사용해야한다.
탐색할때 제일 처음 발견한 물이새는 곳을 기준으로 L-1만큼 증가한 위치까지 테이프를 붙일 수 있다.
-1을 하는 이유는 좌 우 0.5, 0.5씩 남겨나야하기 사용가능한 길이가 1만큼 줄어들기 때문이다.
테이프를 붙인 후 이어서 탐색하여 또 물이 새는곳을 발견하면 테이프를 붙인다.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물이 새는 곳의 개수
static int L; //테이프 한개의 길이
static int[] point;
static int coun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L = Integer.parseInt(st.nextToken());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point = new int[N];
for (int i = 0; i < N; i++) {
point[i]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입력
// 물이 새는 곳의 위치를 순서대로 정렬
Arrays.sort(point);
for (int i = 0; i < N; i++) {
// end : 현재 point[i] 지점에서 한개의 테이프를 사용해서 어디까지 붙일 수 있는지를 저장하는 변수
int end = point[i]+L-1;
for (int j = i; j < N; j++) {
// point[i]를 시작지점으로 했을 때 point[j]가 end를 넘어가는지 판별
//즉 한개의 테이프로 덮을 수 있는 부분인지를 판별
if(point[j] > end) {
//넘어간다면 다음 테이프를 어디서부터 붙일건지 재설정
i = j-1;
//사용한 테이프 개수 증가
count++;
break;
}
}
}
//마지막에 사용한 테이프의 개수는 증가되지 않으니까 for문 나와서 증가
count++;
System.out.println(coun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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